한국장애인부모회 경기지회

부모회자료실

학습장애 아동을 위한 언어치료

관리자 | 2006.09.06 00:00 | 조회 357
-학습장애 아동 학부모를 위한 지침-

자녀의 학습성장도가 정상속도보다 느리면 학습장애에 대한 조기 경고로 볼 수 있다. 물론 그것은 대기만성형을 시사하기도 한다. 일반적인 증상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도움을 받기 위한 과정을 소개한다
1. 판별
학습장애의 조짐은 연령에 따라 다양하다. 또래 아동들에 비해 발달이 지속적으로 뒤쳐지거나 다음 전조 중 몇가지를 나타내는 어린이의 부모나 교사는 평가를 고려해 보는 것이 좋다
유치원
* 다른 아동들에 비해 말을 늦게 시작한다
* 발음에 문제가 있다
* 어휘력 증대가 늦고, 적합한 단어를 찾지 못하는 일이 잦다.
* 숫자, 문자, 요일 등을 익히는데 어려움을 느낀다.
* 끝 음절이 같은 단어 찾아내기 등을 잘 못한다
* 극도로 불안하고 주의가 산만하다
* 또래아동들과 어울리는데 문제가 있다
* 지시를 따르거나 일상적인 일을 수행하는데 문제가 있다
* 수수께끼, 그림 그리기, 오리기를 기피한다

초등학교

* 사실을 기억해내는 속도가 느리다
* 읽기와 철자법에서 지속적으로 실수를 한다
--> 모양이 비슷한 글자를 혼동하여 다른 글자로 인식
* 글자와 소리의 관계를 익히는 속도가 느리다
* 숫자의 순서를 바꾸어 생각하고 계산부호( + , -, /, = )를 혼동한다
* 새로운 기술의 익히는 속도가 느리며 기억에 크게 의존한다
* 충동적인데다 기본적인 계획력이 부족하다
* 지시나 일과를 따르는데 어려움이 있다
* 연필을 쥐는 자세가 불안정하다
* 시간에 대한 학습에 어려움이 있다
2. 평가
부모나 교사가 아동을 전문가에 데리고 간다.
근육질환이나 시력, 청력불량 등 신체적인 문제로 인해 정상아가 학습장애아로 보이는 수도 있다. 가정생활이나 정서적 안정성 등 심리적 요인도 고려돼야 한다


3. 테스트

전문가의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의뢰한다
소아정신과 의사의 진료와 심리학자의 평가를 받는다.
독해력, 기억력, 공간관계에 대한 테스트가 진단에 도움이 된다
4. 분류
'학습장애'로 판명되는 단계
5. 치료 및 교육
학습 장애아로 분류된 아동은 아동 개별 능력이 맞는 치료 및 학습을 받아야 한다

-학습장애의 유형과 치료법-
학습장애아의 경우 어느 한가지 유형으로 명확히 구분하기 어려우며 갖가지 장애와 관련 문제들이 혼합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1. 난독증
학습장애 중 가장 흔한 형태로 글자를 소리내어 읽는 데 문제가 있으며 발음이 비슷한 단어들을 혼동한다
치료 : 최신기술을 이용해 언어를 구성하는 소리를 구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모래위에 글씨쓰기 등 촉각을 통해서도 가르칠 수 있다. 철자법 확인이 가능한 워드프로세서나 음성인식 소프트웨어도 도움이 된다

2. 필기장애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데, 혹은 쓰기 자체에 어려움을 겪는다. 연필을 제대로 뒤지 못하며 알아볼 수 없는 글씨를 쓰는 것이 특징이다
치료 : 학생들은 쓰기에 앞서 말로 생각을 표현하는 법을 훈련한다. 선이 양각으로 표시된 종이는 손을 가지런히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특수한 연필 손잡이로 손의 긴장을 완화시킬 수 있다. 로마자를 형성하는 6-7가지 기본획을 익히는 것이 도움이 된다

3. 계산장애
단순한 수학적 상관관계를 이해하지 못한다. 그런 어린이들은 종종 도형의 형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계산 부호를 혼동하는 경우가 많다.
4개의 선으로 만들어진 도형을 단지 4개의 선으로만 본다
치료 : 학생이 덧셈이나 뺄셈을 할 때 종이에다 하는것 보다 직접 손으로 옮겨서 셀 수 있는 물건들을 교실에 비치해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나이든 학생들은 수직선을 이용하면 보다 쉽게 계산 할 수 있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35개(1/2페이지)
자료실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공지 2018년 한국장애인부모회경기도지회 후원금 수입 및 사용 결과보고서 첨부파일 관리자 543 2019.01.25 10:44
34 2017년 경기도장애인부모회 후원금 수입 및 사용 결과보고서 첨부파일 관리자 571 2018.02.09 16:06
33 2015년 후원금에 대한 수입 및 사용 결과 안내 첨부파일 관리자 597 2016.01.07 00:00
32 복지부, 발달장애인법 하위법령 연구용역 착수 관리자 575 2014.08.13 00:00
31 자녀심리상담서비스 신청서 첨부파일 관리자 844 2016.07.26 00:00
30 기관제출 이력서 양식입니다 첨부파일 관리자 798 2015.02.05 00:00
29 경기도장애인가족지원조례 안 첨부파일 관리자 484 2011.06.27 00:00
28 장애아가족 양육지원사업 서식 첨부파일 관리자 387 2011.05.30 00:00
27 자원봉사학교 프로그램 신청서 양식 첨부파일 관리자 252 2008.07.11 00:00
26 업무 현황표 양식 첨부파일 관리자 280 2008.02.28 00:00
25 지부설립관련 양식 첨부파일 관리자 240 2007.06.25 00:00
24 업무보고서 양식 첨부파일 관리자 552 2007.01.16 00:00
23 자폐증 부모 역할 관리자 656 2006.09.06 00:00
22 발달장애 부모 역할 관리자 357 2006.09.06 00:00
>> 학습장애 아동을 위한 언어치료 관리자 358 2006.09.06 00:00
20 특수아동을 위한 음악치료 관리자 416 2006.08.21 00:00
19 '장애인인식개선자원봉사학교 ' 안내 관리자 303 2006.07.12 00:00
18 장애인과 함께 하는 전국 공모 글짓기대회 첨부파일 관리자 266 2006.06.30 00:00
17 수채화 실기 직무연수 관련자료 (신청서 다운로드) 첨부파일 관리자 241 2006.06.30 00:00
16 평화적인 갈등해결(박수선) 첨부파일 관리자 431 2006.06.27 00:00
15 장애학생을 위한 행동지원(박지연) 첨부파일 관리자 308 2006.06.26 00:00




Let's socialize




© 2016 | 한국장애인부모회경기도지회
All Rights Reserved

Newsletter


Customer support
031-239-6393
kijb2002@hanmail.net
| 개인정보보호정책 | 홈페이지 이용약관 로그인 | 회원가입
Address. (우:16639)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서수원로 130(오목천동 677) 305호
tel. 031-239-6393, 6340 fax. 031-239-6394 e-mail. kijb2002@hanmail.net
Copyright © bumosarang.org All rights reserved.